HOME  > 학술정보 > 피부미백 
 
피부란 2010-04-06 naturaldetox 조회 : 1463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인용문헌 : Naturheilverfahren bei Hauterkrankungen, Dr. med. m. Augustin 저서)

피부는 햇빛 온도 변화, 습기, 먼지 그 외에도 늘 피부와 끊임없이 접촉하고 있는 외적인 요인들이 신체에 영향을 주는데 이러한 것들로부터 몸을 보호해 준다. 그리고 인간의 생명보전의 절대 불가피 하며 신체의 보호, 체온 조절, 분비, 감각, 호흡, 흡수 작용 등을 한다.
 
 
피부구조

표피
표면에서 눈으로 볼 수 있는 첫번째 부분으로 화장품과 가장 관계가 깊다 표피의 맨 아래로부터 기저층, 유극층, 과립층, 각질층의 순서로 이루어져있다.

각질층
피부 표면을 이루는 각질층은 외부 환경과 직접 접촉하고 있는 피부를 방어해 주는 보호막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자외선을 차단해 주기도 한다.

투명층
생명력이 없는 상태의 무색, 무핵 세포로 손바닥과 발바닥에만 존재한다.

과립층
피부 건조를 방지하는 층으로 외부의 이물질 통과 방지, 피부 건조 방지.

유극층
표피의 대부분을 이루며 표피의 영양 공급과 피부 유해 물질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한다.

기저층
표피의 가장 아래층을 구성하며 각질형성세포와, 색소형성세포가 있다. 또한 이 층은 멜란닌이라고 하는 흑색소를 지니고 있어서 햇빛이나 과도한 자외선에 의해 쉽게 파괴되는 민감한 세포를 보호한다

진피
피부의 탄력과 수분을 유지한다. 콜라겐이 감소하면 주름이 생긴다. 콜라겐은 단백질분해 효소에 의해 계속적으로 분해 합성되면서 끊임없이 대체된다. 나이가 들면 콜라겐의 합성양은 점차 줄어들고 탄력이 감소하여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

유두층
표피 돌기 사이에서 피부의 표면을 향해 융기되어 있는 부분이다. 유두 층의 수분은 미용상 피부의 팽창도 및 탄력도와 관계가 있다.

망상층
결합섬유와 탄력섬유가 매우 조밀하게 구성되어있는데 노화됨에 따라 섬유가 늘어 그 기능이 저하된다. 콜라겐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피하 지방 조직
여성 호르몬과 관계가 깊어 여성 신체의 부드러움을 준다. 근육과 골격 사이에 있는 부분으로 여분의 지방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외부의 자극으로부터 뼈와 근육이 상하지 않게 보호해 준다.
다음글이 없습니다.
Btn_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