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학술정보 > 비만과 다이어트 
 
비만의 원인 2010-04-06 naturaldetox 조회 : 1200
첨부된 파일이 없습니다.
 



유전적 체질

사람에 따라 살이 찌기 쉬운 사람과 찌고 싶어도 잘 찌지 않는 사람이 있다. 현대의학적 연구결과 약 30%정도가 유전된다고 보고하고 있다. 비만이 유전적인 요소를 갖는 것은 시상하부 식욕중추의 감수성, 지방조직의 대사, 효소계나 호르몬계 그리고 소화기계의 기능과 관계가 있다.


식사방법

가족 전체가 비만일 경우 흔히 선천적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이것은 유전에 의한 것이라기보다는 가족 공통의 식습관 때문인 경우도 많다. 가정에서 섭취하는 식단이 바로 가족 전체에게 공통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생활습관

비만은 체내에 흡수되는 영양소와 소비되는 영양소간의 균형이 깨지는 경우 발생한다. 즉 흡수되는 영양소는 많은데, 소비되는 영양소가 적으면 남는 영양소는 체내에 축적된다. 평소에 움직이기 싫어하고 게으른 생활을 하는 사람은 비만이 될 확률이 높다.


정신 사회적 요인

불안, 슬픔 등의 스트레스는 정상인의 경우에는 식욕을 억제하는 경우가 있으나, 사람에 따라서는 욕구불만을 섭식 행동에 전가함으로써 식욕을 항진시킨다는 연구가 나오고 있다. 사실 좋지 않은 일을 겪은 사람이 먹어서 기분을 푼다는 경우를 우리는 주변에서 가끔 본다.

이런 행위에 대한 정확한 연구결과가 나오지는 않고 있으나 문화적 수준, 경제적 계층, 사회환경, 노동량이 식습관과 관련이 깊은 것은 틀림없다.
Btn_list